NIN : broken - the movie

호스텔?
NIN 의 broken EP 비디오 클립 컨셉 무비인 broken - the movie 에서는 이미 10년도 더 된 93년에 다 나왔던 것.

넷츠고 락동 자료실에서 우연히 입수한 뒤 부터 NIN 에 심취하게 만든 소스가 바로 이 필름이다.

92 년 발매된 broken EP에 이어 93년에 해당 EP의 전 곡을 수록한 영상물로 제작되었으나 유사 스너프 필름을 연출한 그 잔혹성 때문에 공식적으로는 출시된 바가 없고 단지 bootleg 형태로 VHS 시장에서 거래되었고 DVD판이 인터넷을 통해 돌아다닐 뿐이다.

예전에 듣기로는 수록 클립 중에서도 제일 극악인 'gave up'의 퍼포먼스 플레이어가 유명한 SM 전위예술가라는 소문이 있었는데 진위 여부는 모르겠다.

사실은 NIN의 초기 비디오 클립 모음인 2장짜리 DVD 'closure'에 대한 언급이 레즈너로부터 직접 있었으나 interscope사에서 무기한 발매 연기를 한 채 아직도 출시되지 않았고 처음에는 closure에 우연히 본 broken(film)의 내용이 있는 줄 알았다. (closure도 현재 유출본이 돌아다니고 있다.) 하지만 closure 에는 SM 퍼포먼스 부분은 아예 수록되지도 않았고 gave up도 broken(film)과는 다른 영상만 홈 스튜디오 라이브 버젼이다.(해당 클립에 데뷔전? 마릴린 맨슨이 기타를 맡고 있다. 노 메이크업!)